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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실 평화 프로젝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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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jbd5 2024. 2. 5. 20: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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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폭력은 골치 아프다. 이미 가정에서 사회에서 발생한 일로 사고친 아이들을학교가 어떻게 할 수 있겠는가 라고 푸념하며, 행정 처리에만 신경쓰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러나 이 책은 그러지 말라고한다.학교 폭력에 대해하나 하나 짚어주며, 학교 폭력을 다른 눈으로 바라보게 도와준다.면피용 학교 폭력 연수와는다르다.이럴 땐 이렇게 하라는 사례를 원한다면 적합한 책은 아니다. 물고기를 잡는 법을 알려주는 책이다. 책에 등장한 다양한 내용외에 기억에 남는 2가지 내용이 있다. 첫째 ,가정의 교육 기능 상실을 학교 폭력의 원인으로 볼 수 있으나(과학적 증명은 필요하다),사회 구조나 문화적 토대가 바뀌지 않는 한 부모의 변화는 어렵기 때문에 단순히 가정탓만 하면 학교 폭력은 해결될 수 없다는 관점이다. 가정에서 배우지 못했기 때문에 문제 행동이 발생한다면, 학교에서 가르쳐야 한다는 것이다. 물론 학교가 다 할 수는 없다.. 그러나 바꿀 수 없는 것에 원인을 돌려 학교에서는 할 수 있는 것이 없다는 생각을 경계하게 되었다. 다할 수는 없지만 학교는 배우는 곳이기에 가정에서 배우지 못했다면 학교에서 배워야 한다... 어떻게 이런 학교를 만들 수 있을까... 둘째, 사건 발생 시 담임 교사가 학교 폭력 사안인지의 여부를 판단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물론 어려울 경우 책임 교사에게 도움을 요청해야 한다고 나와있다)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 학폭 업무 담당자 뿐 아니라 교사도 자신의 학급 내에서 발생한 사건에 대해 교육적 판단을 할 수 있어야 가,피해자 학생과 나머지 학생들을 위한 학급 운영을 할 수 있다. 사건이 발생하면 신고만 하면된다는 안일한 생각을 가졌던 지난 날을 반성한다...
학교폭력을 해결하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담임교사의 역할이다!
EBS 다큐 ‘학교폭력’ 멘토들이 13년 동안 연구 실천해 온 평화로운 교실 만들기!

사회적으로 학교폭력에 대한 관심은 커졌지만, 학교폭력 대책은 여전히 사후 관리와 가해자 처벌 중심이다. 게다가 관련 서적도 많지 않다. 교사에게 구체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책은 더 적고, 그나마도 사례와 방법에 치중한 책이 대부분이다. 또 교사마다 처한 상황이 달라서, 외국 프로그램을 그대로 적용하거나 제도 하나로 학교폭력을 해결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교실 평화 프로젝트 는 예방적 관점에서 학교폭력이 주로 일어나는 교실에 주목한다. 박종철 선생님과 따돌림사회연구모임은 평화롭고 화목한 교실을 만들기 위해 현장에서 13년 동안 연구 실천해 왔다. 최근 교실 평화 프로젝트를 바탕으로 EBS 청소년 특별 기획 다큐멘터리 〈학교폭력〉 6부작 제작에 참여했다. 또 그동안 연구 실천한 결과인 ‘이야기 학급운영’으로 교사들이 저마다 자신만의 평화로운 교실을 만들 수 있도록 돕는다. 그리고 피해자와 주변 학생들 치유에 중심을 두고, 글쓰기 지도법과 상담법 들을 제안한다.


여는 글 학교는 평화를 배우는 곳이어야 합니다

1부 학교폭력 바로 보기
1장 학교폭력에 대한 흔한 오해들
애들은 싸우면서 크는 거다?
피해자에게도 무슨 문제가 있다?
우리 반에는 학교폭력이 없다?
2장 학교폭력에 대한 담론들
피해학생과 가해학생의 개인적 특성 때문이다?
가정이 교육 기능을 잃었기 때문이다?
입시 경쟁 교육 때문이다?
3장 한국에서 학교폭력이 더 심각해진 까닭
정부의 무책임과 실효성 없는 대책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의 문제
교육 상품화와 사회 양극화
폭력 문화와 선정적 언론
4장 학교폭력이란 무엇인가
학교폭력이 일어나는 근본 이유
학교폭력의 구조
학교폭력의 재개념화
학교폭력의 4가지 유형
5장 학교폭력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진정한 학교폭력 해결이란
담임교사가 적극 나설 수 있게 하기 위한 전제 조건
기존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의 한계
학교 평화 교육과 우정 교육이 필요하다

2부 평화롭고 화목한 교실 만들기
1장 이야기 학급운영이란 무엇인가
이야기 학급운영은 왜 필요한가
이야기 학급운영 6단계
2장 1단계_학급 목표 공유하기
살아 있는 학급 목표 만들기
학급 평화 규칙 만들기
3장 2단계_평화를 위한 의사소통 구조 만들기
교실 평화를 위한 학급 임원 선출
학급 자치 위원회(진실과 화해 위원회) 만들기
4장 3단계_평화로운 관계 맺기
우정 신문 만들기
어울림을 이끌어 내는 관계 증진 프로그램
누구나 함께할 수 있는 놀이 문화 만들기
친구에게 말 걸기
5장 4단계_영향력 나누기
여러 위원회 만들기
1인 1역할 갖기
6장 5단계_평화와 우정으로 가는 중간 점검
과거 정리를 위한 학년 초 설문 조사
학급 발전 단계 점검하기
학기ㆍ학년 말, 평화와 우정 결산하기
7장 6단계_마무리 활동을 통한 성장
학급 문집 만들기
이별식 또는 이별 여행하기

3부 학교폭력 해결 매뉴얼
1장 사안 발생 시 해결 절차
2장 단계별 학교폭력 해결 매뉴얼
피해학생 조사하기
가해학생 면담 전 주변 학생 조사하기
가해학생 면담하기
가해학생 부모 면담하기
피해학생 부모 면담하기
사안에 따라 해결 방향 결정하기
가해학생과 피해학생을 위한 사후 지도
3장 사건 발생 시 학급 학생 전체 지도 방법
주변 학생들에 대한 이해
반성, 사과, 용서, 화해를 위한 학급 회의
피해학생을 지지하는 학급 분위기 만들기

4부 치유를 위한 글쓰기
1장 글쓰기 효과
2장 치유를 위한 글쓰기 지도법
쓸 내용 찾기
글쓰기에서 완성까지
3장 치유 글쓰기의 예
글에 대한 소개
진희 학생이 쓴 글
진희 학생의 글을 바탕으로 만든 교육 자료

5부 학교폭력 해결을 위한 교사의 학생상담
1장 교사 역할 훈련과 비폭력 대화
최근 교사들이 대인관계 기술 연수를 많이 받는 까닭
교사 역할 훈련
비폭력 대화
교사 역할 훈련과 비폭력 대화에 더하여
2장 학교 상담, 무엇을 해야 할까
상담 방법은 상황에 따라 다르다
상담부의 5가지 역할
교사의 학생상담 방법
학생 상담에 도움이 되는 이론들

6부 생활지도의 어려움 극복하기
1장 생활지도가 어려운 이유
생활지도와 학교폭력과의 관계
잘못을 인정받거나 모른 척 넘어가거나
체벌 금지가 상황을 악화시킨 주범일까
2장 생활지도 문제, 어떻게 해결할까
프리츠 반델이 제시하는 해법-학생이 원하는 것을 주라
관중을 상황에 끌어들이기
학교 규정에 교사의 지도 권한 명시를
학교 규정에 권위를 부여하자

부록 1_〈나는 이렇게 산다〉 설문지
부록 2_우정 신문
부록 3_학교폭력 관련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