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철학 책을 읽었다. 힘들 때 의지가 되기도 하고 삶의 가이드를 제시한다는 점은 종교와도 비슷하지만 스스로를 돌아보고 스스로 느끼려고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에선 상대적이다. 읽기가 쉽지 않았고 상당한 집중력이 필요했지만 베스트셀러 리스트의 자기계발류 서적의 몇곱절 이상의 가치가 느껴졌다. 옆에두고 가끔 곱씹어 볼 만하다.니체,"나를 죽이지 못하는 것은 나를 더욱 강하게 만든다",는 나를 더욱 강하게 하고 비에리,"스스로의 욕망에 동의할 수 있을때 자기결정적인 사람이 된다",는 나를 더욱 자유롭게 한다.
우리 시대 철학자들이 전하는 삶에 대한 통찰과 위안
인생을 철학하라! 행복을 철학하라!
이 책 행복을 찾아가는 자기돌봄 은 다양한 시선에서 삶의 통찰을 경험할 수 있도록, 철학적 사유를 통해 고통의 경험이나 실존적 도전에 맞섰던 안티폰, 소크라테스, 보이티우스, 존 로크, 임마누엘 칸트, 프리드리히 니체, 장 폴 사르트르, 시몬 드 보부아르, 페터 비에리, 페터 슬로터다이크 등 열 명의 철학자를 통해 ‘철학으로 더 좋아지는 삶’을 찾아 나설 수 있도록 구성했다.
일상의 골칫거리들로 머리가 아플 때는 상담실을 운영하며 삶의 근심을 해결해주었던 철학자 ‘안티폰’을, 어떤 경우로든 죽음의 두려움을 만나게 되었을 때는 타인과의 대화를 통해 자신까지 치유해 나갔던 철학자 ‘소크라테스’를, 도저히 극복할 수 없는 인생의 불운이 찾아왔을 때는 최악의 상황에서도 지적이었던 철학자 ‘보이티우스’를, 인생을 좀먹는 나쁜 습관을 떨치고 싶을 때는 자유의지에 대해 탐구한 철학자 ‘존 로크’를, 세상의 부당함이 납득되지 않을 때는 세상과 인간에 대한 이성적 희망을 보여준 철학자 ‘임마누엘 칸트’를 만날 수 있다. 또한, 한 치 앞도 알 수 없는 다원주의 사회에서 인생의 방향을 상실했을 때는 언제나 망치로 우리의 정신을 후려치는 철학자 ‘프리드리히 니체’를, 타인과의 관계가 지옥처럼 힘들고 괴롭게 느껴질 때는 현대철학의 인기 스타 ‘장 폴 사르트르’를, ‘여자답게’라는 말에 주먹을 날리고 싶을 때는 현대 여성운동의 핵심 철학자 ‘시몬 드 보부아르’를, 인생에서 좀 더 자유롭고 싶을 때는 리스본행 야간열차에 올라탄 철학자 ‘페터 비에리’를, 생존을 위한 호신술이 필요하다 느낄 때는 현대철학의 트레이너 ‘페터 슬로터다이크’를 통해 심리적 문제에서부터 삶의 문제까지 치유해낼 수 있도록 이끌고 있다.
삶의 근심을 덜어주는 철학자 ‘안티폰’
일상의 골칫거리들로 머리가 아플 때
대화를 통해 치유하는 철학자 ‘소크라테스’
죽음이 두렵게 느껴질 때
최악의 상황에서도 지적이었던 철학자 ‘보이티우스’
극한의 불운이 찾아왔을 때
자유의지에 대해 탐구한 철학자 ‘존 로크’
나쁜 습관과 이별하고 싶을 때
이성적 희망을 보여준 철학자 ‘임마누엘 칸트’
세상의 부당함이 납득되지 않을 때
망치로 우리의 정신을 후려치는 철학자 ‘프리드리히 니체’
인생의 방향을 상실했을 때
현대철학의 인기 스타 ‘장 폴 사르트르’
타인이 지옥처럼 느껴질 때
현대 여성운동의 핵심 철학자 ‘시몬 드 보부아르’
‘여자답게’라는 말에 주먹을 날리고 싶을 때
리스본행 야간열차에 올라탄 철학자 ‘페터 비에리’
인생에서 좀 더 자유롭고 싶을 때
현대철학의 트레이너 ‘페터 슬로터다이크’
생존을 위한 호신술이 필요하다 느낄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