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나무집이 하나 있다. 색이 선명하고 튼튼하게 잘 지어진. 하지만 그 통나무집에는 그 누구도 들어갈 수 없다. 잘난척하느라 사람들을 무시하고 거만하게 구는 통나무집이기 때문이다. 통나무집이 하나 있다. 색이 바래고 곧 무너질 듯 낡은. 하지만 그 통나무집에서는 사람이 쉬어가고, 누군가의 그림이나 꿈이 자란다. 당신에게는 어떤 통나무집이 더 행복해 보이는가? 저 두 통나무집은 사실 같은 통나무집이다. 젊은 시절에는 자신의 아름다움에 폐가 될까 주변에 사람을 오지 못하게 하고 무엇이든 안 된다고, 오지 말라고 막았던 통나무집. 그런 행동이 소문이 나니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그 집에 오지 않게 되고, 결국 통나무할아버지는 혼자 늙는다. 그러다 어느 날 우연히 자신을 꺼려하는 이들을 도와주게 되고, 그것을 기점으로 새 단장을 하게 된다. 그리고 이제는 통나무집에는 웃음이 자라난다. 아이와 이 책을 읽으며 문득 사람의 모습을 그려놓은 것일까, 하고 생각하게 되었다. 젊은 시절에는 그 젊음이 계속될 줄 알고 거만하게 굴고 잘난 척 하지만 그 후 남는 것은 외로움과 늙음뿐인. 결국 젊었을 때부터 사랑하고 나누지 않으면 혼자 외로워지는구나, 하고 여러 번 생각했다. 물론 아이가 이런 것을 다 이해하지는 못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최소한 마음을 나누면 마음을 돌려받는다는 것은 알았으면 좋겠다는 생각해 부지런히 읽어주었다. 주고받는 행복, 나누는 행복이 얼마나 큰지 아이에게도 알려주고 싶어서. 이 책이 아이들에게 더욱 쉽고 익숙하게 느껴지는 까닭은 크레파스로 슥슥 그려진 그림이기 때문이다. 정말 아이가 그린 그림처럼 삐뚤기도 하고, 칸이 채 채워지지 않은 그림도 많다. 하지만 그 그림에서 오히려 묘한 안정감을 느끼게 된다. 익숙하고 편한 느낌이랄까. 실제 아이는 파스*으로 그렸다고 생각하며 그림을 콕콕 눌러보기도 했다. 요즘의 아이들은 똑같이 철이 들지 않은 어른 밑에 자라다 보니 배려나 나눔, 양보 같은 것들을 전혀 배우지 않고 자란다. 다른 사람이 밥을 먹어도 신나게 뛰어다니고, 옆 사람이 시끄러워하는 것도 아랑곳하지 않는다. 물론 아이는 뛰고 떠들 수 있지만, 부모는 타인에게 미안해 해야 하는데, 오히려 내 아이를 눈치 준다고 불쾌해한다. 그런 어른에게서 자라다 보니 자연스럽게 양보도 배려도 없는 사람으로 자라는 많은 아이들. 오늘 이 책을 읽으며 나도 그런 부모는 아니었는지 반성하게 되었다. 나누는 것이 양보하는 것이 얼마나 아름다운 덕목인지를 다시 생각하게 하는 책이었다. 나눔으로써 더 행복해지는 통나무집처럼, 나도 내가 가진 것을, 내 행복을, 감사함을, 미안함을 나누는 사람이 되어야지. 그러면 아이도 자연히 그렇게 될 것을 이제는 조금 알 것 같다. #행복한통나무집이야기 #허정원 #꿈터 #꿈터출판사 @ #책속구절 #책속의한줄 #책스타그램 #책읽기 #리뷰 #서평 #책읽어요 #책으로소통해요 #북스타그램 #소통 #육아 #육아소통 #책읽는아이 #책으로크는아이 #책으로노는아이 #책속은놀이터 #찹쌀도서관 #찹쌀이네도서관 #책읽는엄마 #책읽는가족 #책읽는엄마곰 #책읽는아기곰 #책읽는엄마곰책읽는아이곰
허정원 선생님의 움직이는 그림동화 책입니다. 지지시리즈 꿈터 그림책 29권 행복한 통나무집 이야기 는 뒤늦게 나눔을 깨닫고 외톨에서 벗어나 행복해지는 귀여운 그림책입니다. 예쁘고 잘 생기고 튼튼한 자기 모습에 흐뭇해하며 주위 친구들과 어울리지 못했던 통나무집아저씨. 그런 통나무집 아저씨와 친하게 지내고 싶어 노력했던 아이들 모습에서 따뜻한 마음을 느낄 수 있습니다. 행복한 통나무집 이야기는 이기적인 마음으로 세상을 혼자 살 수 없다는 것, 그리고 나눔과 행복 에 관해 이야기해 주고 있습니다.
1 큰 침대 사 주세요! (마뉴엘라 올텐 글 / 마뉴엘라 올텐 그림)
2 엄마가 커졌어요! (브리기테 쉐르 글 / 야키 글라이히 그림)
3 날 수 있어! (케빈 루더르트 글 / 케빈 루더르트 그림)
4 보보, 안녕! (마르쿠스 오스터발더 글 / 마르쿠스 오스터발더 그림)
5 내가 가르쳐 줄까? (브리기테 라브 글 / 마뉴엘라 올텐 그림)
6 악어가 최고야! (션 테일러 글 / 한나 쇼 그림)
7 색깔비가 내리는 나라 (이동태 글 / 박일구 그림)
8 목욕하기 싫어! (키스 하비 글 / 로렌 비어드 그림)
9 나무가 아파요 (나탈리 슬로세 글 / 로치오 델 모랄 그림)
10 친구들아, 도와줘! (자넷 스티븐스 글 / 수잔 스티븐스 크러멜 그림)
11 개구리가 피융~!! (한나 유키요 글 / 아사누마 도오루 그림)
12 양심 팬티 (마이클 에스코피어 글 / 마이클 에스코피어 그림)
13 날아라 애벌레 (허정원 글 / 최정현 그림)
14 도대체 누가 와플을 먹은 걸까? (션 테일러 글 / 한나 쇼 그림)
15 카펫 소년의 선물 (페기 다이츠 셰어글 / 린 모린 그림)
16 내 귀는 황금 귀 (최정현 글 / 대성 그림)
17 앗! 깜짝이야 놀라운 생일파티 (최정현 글 / 정연문 그림)
18 나비 이불 (최나나 글 / 대성 그림)
19 기분을 말해볼까요? (최정현 글 / 이정우 그림)
20 내 친구 스마트폰 (최정현 글 / 대성 그림)
21 티키 티키 템보 (아를린 모젤 글 / 블레어 렌트 그림)
22 난 누구랑 함께 갈까? (윤윤정 글 / 대성 그림)
23 똥 목도리다! (최정현 글 / 대성 그림)
24 넌 나의 소중한 친구야 (최나나 글 / 대성 그림)
25 엄마 손에 매달려 (최정현 글 / 대성 그림)
26 요정 파이 (마이클 에스코피어 글 / 크리스 디 지아코모 그림)
27 나 먼저 할 거야! (최정현 글 / 유미선 그림)
28 날아라, 뿔논병아리! (박수예 글 ? 그림 / 김신환 감수)
29 행복한 통나무집 이야기 (허정원 글 / 박다민 그림)